faq

교육내용은 다 같을 수 없습니다. 바탕소 네트워크는 '창의성 교육'을 추구하기 때문에 창작소 환경과 교사와 학생에 따라 서로 다른 교육 과정과 결과가 나오는 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또 그것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모든 창작소의 교육 내용이 같은지를' 물어보는 학부모라면 실제로 교육 내용이 같은지 물어보았다기보다, 창작소 마다 교육의 질 혹은 수준이 믿을 만한지를 물어보는 것이라고 할 것입니다. 이런 뜻이라면 물론 모든 창작소의 수준이 동일하다고 말씀 드릴 수 없다는 점 분명합니다. 개별 교사의 성향도 다르고 또 어떤 면에서는 수준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처럼 개별 창작소도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도 네트워크 창작소의 전체적인 지향점과 분위기가 더 중요하다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커다란 눈으로 보면 개별 창작소와 교사의 성향과 수준의 차이란 조금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바탕소는 '창작'을 추구합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무언가를 가르치고 배우는 문제가 아니라 아이가 이미 가진 것을 이끌어내는 문제라 하겠습니다. 바탕소 전체의 시스템이 창작에 대한 이러한 관점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명확한 관점을 갖지 못하고 있는 곳이나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교육환경을 추구하기보다 어디라도 바탕소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아이의 개성과 창의성을 보호받고 키워가는 것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만약 바탕소 네트워크에 가입하기를 원하는 운영자의 입장에서 '모든 창작소의 교육 내용이 같은지를' 물어보고 있다면, 이 질문은 교육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물어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바탕소는 네트워크를 만들기로 결심한 처음부터 일관되게 신뢰를 주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좋은 창의력 교육이 가능하려면 현장에서 아이들과 만나는 교육자들의 개인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존중하면서 전반적으로 높은 교육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즉 일방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그대로 결과를 요구하는 시스템은 운영과 유지는 쉽지만 충분히 만족스러운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교사와 창작소 개별적인 감각에만 의존하면 전반적인 교육의 질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바탕소는 기본적으로 교육자과정과 출판, 온라인을 통해 교육적 이상을 공유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고, 신뢰할 만한 성취를 이루었습니다. 그러한 토대 위에서 창작소의 작업 가운데 수준높은 것을 꾸준히 양질의 프로그램으로 정리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되는 창작의 재료를 공동구매하거나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창작소 교사와 운영자들은 기본적인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공유하여 수업의 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개인적인 경험과 성향을 발휘하여 더 나은 수업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포트폴리오 사이트처럼 수업을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하고 분석해볼 수 있는 도구를 갖추어 전체적인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더욱 창조적인 작업을 추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List of Articles
No. 제목 날짜 조회
6
바탕소교육
2010-10-23 4056
5
홈페이지
2010-10-13 2762
»
바탕소교육
2010-10-13 2732
3
네트워크/가맹
2010-10-13 2591
2
출판
2010-10-13 2509
1
네트워크/가맹
2009-02-07 2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