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과천과학관 인지과학 특별전
'눈이 보는 것! 뇌가 보는 것!' 기획
"SF소설이나 영화에 등장하던 인공지능의 이야기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야기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과학은 물질을 탐구하던 시대를 지나서 인간의 마음이라는 새로운 땅을 탐험하고 있습니다. 5월 가족의 달을 맞이하여 과천과학관 중앙홀에서는 ‘마음의 과학’이라 불리는 인지과학을 소개해 드립니다. 사람들은 세상을 어떻게 보았을까요? 또 사람들은 눈에 보여진 세상에 대해 어떤 생각을 품었을까요? 이런 호기심 어린 질문들을 담은 흥미로운 인지과학 체험물들이 역사 속 유명한 예술작품들과 함께 전시됩니다. 사람의 눈으로 본 세상을 그대로 재현하는 원근법과 카메라 옵스큐라의 원리체험, 카메라와 사람 눈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착시와 뇌가 만들어내는 이미지 체험을 르네상스, 인상주의 미술 그리고 옵아트 미술과 함께 만나 보세요. VR(가상현실) 체험을 통해 사람과 다른 동물들이 세상을 어떤 방식으로 보는지 상상해 보세요. 또 우리의 움직임을 따라 변하는 신비로운 가상현실 공간을 체험해 보세요.
이번 인지과학특별전은 우리의 몸과 마음을 이해하는 특별한 경험을 전해 드립니다. ‘나’라는 테두리를 넘어서 ‘우리’와 공존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_인지과학 특별전 e-소식지
일시 : 2017년 5월 10일 ~ 6월 6일
장소 : 국립과천과학관 중앙홀 2층 특별전시장
주최 : 국립과천과학관
주관 : 국립과천과학관, 서울여자대학교 박물관, 서울여자대학교 B-MADE 센터
기획 : 국립과천과학관, B-MADE 센터, 바탕소
전시 연출 및 운영 : 바탕소
전시 기획 : 강성일(바탕소), 김정한(서울여대 부교수, B_MADE 센터장)
전시 디자인 : 강성일, 이경아, 이준호(바탕소)
체험물 설계 및 제작 : 이동훈(Studio Octab), 윤광규(Matte studio), 이준호, 강성일(바탕소)
VR 제작 : 김정도(스튜디오 가게), 라이트하우스
체험교실 운영 : 강성일, 이준호(바탕소)
도슨트 : 박혜난, 박수진, 윤다솜, 장희연, 유다미, 김남희
전시 구성
section 1 : 마음의 과학
section 2 : 데카르트와의 대화
section 3 : 눈이 보는 세상
section 4 : 뇌가 보는 세상
section 5 : 다르게 보기! 다르게 생각하기!
section 6 : 더불어 생각하기!
전시 풍경
사람의 마음(인지과학의 대상)에 대한 고찰은 데카르트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사람이 사물과 환경을 인지하는 과정은 현대에 이르러서야 그 매커니즘이 하나둘씩 밝혀지고 있습니다. 한편 예술가 세잔이 탐구했던 주제는 인지과학이라는 학문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이전에 이미 사람의 인지와 사유의 과정을 정확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인지과학자들은 과학의 측면에서 예술가 세잔을 재발견 하였습니다. 현대의 인지과학은 인공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더욱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사물의 개인적인 인지를 넘어서 생물과 환경이 어떻게 공감하고 소통하는지에 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인지과학 체험물
인지과학 특별전에는 시각과 뇌의 인지작용의 관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설치물들이 다수 전시되었습니다. 이 체험물들은 바탕소와 관련 기관에서 직접 개발한 것으로서 인지과학전의 주요 모티브들을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특히 과학과 예술이 융합한 전시의 특성을 살려 체험물에 예술적인 모티브와 결합시켜 체험의 감흥과 밀도를 높였습니다.
- 로토릴리프 : 마르셀 뒤샹의 작품을 응용한 입체적인 착시를 일으키는 회전부조 체험물
- 브루넬레스키의 실험 : 르네상스 시대의 브루넬레스키가 고안했던 측정 방법을 응용한 원근법 체험물
- 카메라 옵스큐라 : 영상이 맺히는 원리를 살펴보는 체험물
- 양안경쟁 체험물 : 양쪽 눈의 시차를 확인할 수 있는 체험물
VR 체험
이번 인지과학전을 위하여 제작된 2개의 VR 작품들은 상업적으로 유통되던 기존의 VR 컨텐츠들에서 다루지 않던 주제를 선보임으로써 지각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도와 함께 VR의 다양한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 동물의 시지각 VR 체험 : 사람이 눈이 아닌 동물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어떤 모습일까?
- 에셔 공간 VR 체험 : 에셔의 예술작품에 나오는 비유클리드 공간을 실제로 체험해보면 어떤 느낌일까?
인지 퍼즐
바탕소가 축적해 온 조형교육의 아이디어들은 시지각과 관련한 재미있는 체험과 질문거리들을 흥미롭게 구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전시를 위해 제작된 인지 퍼즐들은 아이들의 머리를 호기심과 생각으로 간질간질하게 만드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기하학적 사고를 자극하는 12조각 퍼즐
- 두 방향에서의 그림자를 동시에 맞추는 공간 퍼즐
- 조각을 제대로 맞추면 배경 공간이 이미지를 만들게 되는 역발상 조형 퍼즐
- 감추어진 사물을 손으로 만져서 그리는 손으로 보기 퍼즐